NCT 세계관 해석의 글 더보기
NCT 세계관 해석
[NCT 세계관 총정리/뮤비해석] #13. Moonwalk + Love Talk
2020. 11. 17. 13:56영상으로 보기 >
Ⅰ. Moonwalk
1.
「Dream Launch」와 「Take Off」를 통해 꿈 세계에 진입한 WayV는, 이제 「Moonwalk」로 더 깊은 꿈, '공유몽'으로 접어들게 된다.
2.
특이한 점은, 이전 곡들을 통해 새로운 꿈, 달에 갔음에도 불구하고, MV 속 멤버들은 지구에 있다.
이 MV에서는 꿈의 영역을 달로, 현실세계를 지구로 비유하고 있는 것이다.
3.
그런데, 달이 지구에 충돌할 것처럼 가까워진다.
달의 중력에 의해 지구로 밀려오는 해일과 운석은, 「Simon Says」에서 발생한 균열의 정체를 설명한다.
4.
WayV가 간 꿈(Dream)의 세계(달). 그 세계는 어떠한 균열로부터 뻗어 나왔고,
그 균열은 바로 '꿈이 현실을 완전히 집어삼키는 것'이었다. 달(꿈)이 지구(현실)에 충돌할 듯하고, 달이 데려온 해일과 운석이 지구로 밀려오는 연출이 이를 뒷받침한다.
그리고 이 균열은, 꿈을 지키려는 자(쟈니, 텐, 도영, 정우)들의 지향점이기도 하다. 「Simon Says」에서 도영과 정우가 균열을 만들었고, 꿈과 현실 중 한쪽이 사라지는 걸 원치 않는 윈윈이 균열을 복구했음이 모두 설명된다.
5.
곡 제목인 '문워크'는 시간을 되감듯 추는 춤이고, 이 곡에서도 「Take Off」와 마찬가지로 '거꾸로 세는 카운트다운'이 들려온다. 결정적으로 거꾸로 돌아가는 시계까지.
모든 게 '현실이 꿈에게 완전히 잡아먹히는' 결말로의 카운트다운이 시작됐음을 알린다.
6.
다시 말해 현실세계의 종말이 다가오고 있다. 때문에 현실을 의미하는 지구는 디스토피아적으로 묘사된다.
WayV가 새로운 꿈을 연 궁극적인 목적은 균열로 망가진 현실을 지켜내고 복구하는 것이었다. 창조와 개혁의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가사가 이 해석의 근거가 된다.
"우리에겐 세계를 창조할 기회가 있어"
"방금 막을 연 세계에 첫걸음을 내딛어 moonwalk"
7.
그러므로, 윈윈은 현실의 종말을 막기 위해 멤버들을 데리고 새로운 꿈에 간 것이다.
현실을 지킬 방법은, 역설적이게도 더 깊은 꿈으로 가는 것이었다. (현실을 지키기 위해 새로운 꿈, 새로운 몽중몽으로 가야 했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태용과 함께 NCT의 공유몽을 열었던 때와는 달리, 현재는 WayV 사이의 공감이 부족해 그는 아직 아무것도 할 수 없다.
8.
양양이 타 있는 부서진 차가 거꾸로 매달려 있다. 반대편에 윈윈이 있지만 합류할 생각이 없어 보이는데, 이로써 둘의 대칭이 또 한 번 강조된다.
하지만 양양이 일단 윈윈이 있는 곳으로 뛰어 내려오면서, 그간 개인의 서사만 강조되던 WayV에 처음으로 '하나가 되는'장면이 등장한다.
9.
이렇게 멤버들을 하나로 모으기 시작한 윈윈은 하늘로 무언가를 쏘아 올린다. 무엇을 한 걸까?
10.
한편, 헨드리는 이번에도 상류층으로 그려진다. 운석이 밀려오고 있는 상황이지만, 헨드리는 뜬금없이 안전한 곳에 있을뿐더러 밖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든 관심 없다는 듯 창문을 등지고 있다.
11.
그리고 무관심한 표정으로 어떤 물체를 조종하는데, 이 투명한 구슬은 물방울을 상징한다.
일전에 마크가 물을 자유자재로 다루는 것으로 '꿈의 흐름에 자신의 의지를 투영할 수 있음'을 해석한 바 있다. 그리고 「Regular」에서 헨드리가 멈춰있던 구조물을 회전시키자 무대가 돌아가는 장면까지.
헨드리는 '꿈의 흐름에 자신의 의지를 투영할 수 있는' 인물로, 마크, 런쥔, 해찬과 같은 루시드 드리머이다.
12.
하지만 그는 꿈을 겉돌고 있다. 다른 멤버들과 달리 혼자만 안전한 곳에 있다는 것을 통해 알 수 있다.
그런데, 다가오는 종말을 바라만 보던 루카스가
컵에 담겨있던 물을 흘려보냈고, 물(꿈)을 타자적으로 바라보던 헨드리에게 그것이 쏟아지듯 닿는다.
이후 그는 태양계 모양의 렌즈로 창문 너머의 달을 직시한다.
같은 시각, 루카스도 물을 담았던 컵 너머로 달을 직시한다. 헨드리와 일치하는 행동.
13.
이로써, 모든 꿈과 공감할 수 있는 루카스의 도움으로, 무력하게 겉돌던 헨드리가 WayV의 꿈과 공감하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루카스는 꿈에서 깨어나려는 입장이기에, 꿈으로부터 현실을 지키려는 윈윈에게 협력한 것이다. 그리고 이 장면은, 「Regular」에서 이미 예고되었다.
14.
한편 쿤은 엘리베이터에 올라타 해일을 피한다.
엘리베이터는 꿈의 이동을 상징하므로, 쿤은 현실의 멸망을 피하려면 꿈을 통해야 함을 미리 알고 멤버들을 이끌고 있다. 그는 같은 역할인 태일, 유타처럼 관조적이지 않고,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전개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15.
그리고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간 꼭대기에는 거꾸로 돌아가는 시계가, 그 앞엔 샤오쥔이 기다리고 있었다.
16.
샤오쥔이 꼭대기에서 미리 기다리고 있는 이 장면은 샤오쥔이 윈윈과 함께 WayV의 공유몽을 열었다는 해석의 근거가 된다.
하지만 가장 먼저 도착했어도 혼자서는 재앙을 멈출 수 없기 때문에 멤버들을 기다리고 있었다.
17.
멤버들이 하나둘 모이기 시작한 반면, 텐은 홀로 우주에 있다.
'지구=현실'이므로, 우주에 있는 텐은 현재 매우 깊은 꿈속이다.
심지어 텐은 다른 멤버들과 달리, 꿈이 현실을 삼키는 걸 막으러 갈 필요가 없다. 텐은 꿈속을 지향하기 때문이다. 이것이 그가 'Stranger'인 가장 큰 이유이다.
18.
그런 텐이, 갑자기 추락하여 지구로 이끌려 온다.
윈윈이 하늘로 무언가를 쏘아 올렸던 행동의 결과이다.
윈윈이 텐을 WayV의 꿈으로 부른 것이다. 더 깊은 꿈으로 갈 추진력을 얻기 위해 그에게 공감을 시도했다.
19.
이렇게 7명이 마침내 한 자리에 모인다.
모두가 일곱번째 감각, 공감을 느끼고 공유몽에 진입하여 시계탑 앞에 선다.
20.
그리고 양양이 조각을 집어 들고, 시계에 꽂아 종말로의 카운트다운을 멈춰버린다.
곧이어 하늘이 맑게 갠다. 이들은 균열의 복구에 완전히 성공한 것일까?
{ 현재 알 수 있는 정보 }
< 입장 >
꿈에 머물자 : 텐, 도영, 쟈니, 정우
꿈에서 깨어나자 : 마크, 태용, 루카스, 해찬, 런쥔, 천러
중립 : 태일, 유타
< 역할 >
태용, 윈윈, 지성, 샤오쥔 : 세계관을 엶
윈윈 : 꿈 사이의 균형을 맞춤
재현, 루카스, 정우 : 이례적 존재
태일, 유타, 쿤 : 꿈의 끝을 볼 수 있음
마크, 런쥔, 해찬, 헨드리 : 꿈에 자신의 의지를 투영할 수 있음
< 특이사항 >
유타 : 꿈을 나가려는 흐름이 맘에 들진 않음
양양 : 단독 행동
WayV : 카운트다운을 멈춤
Ⅱ. Love Talk
1.
문워크의 앨범, <Take Over The Moon>의 수록곡 「Love Talk」 MV는 현재까지 WayV의 이야기를 요약해 준다.
2.
계속해서 변화하는 미로 같은 공간을 홀로 걷는 멤버들.
이 미로는 꿈과 같다. 끝이 막힌 직선(limit)이기도, 끝이 없는 곡선(limitless)이기도 하다.
어느 순간 혼자이던 멤버들은 하나둘씩 함께 걷기 시작하고, 7명이 모두 모인 순간 멤버들의 한가운데 쿤이 있다. 그가 이 꿈의 방향을 미리 알고 있다는 뜻이다.
3.
모두가 모이자 계속 움직이던 미로가 큐브처럼 꼭 맞게 맞춰지고 빛이 발광한다.
이 장면은 예전 쿤이 봤던 광경의 오마주로, 그의 역할을 다시금 각인시킨다.
4.
빛이 발광하고부터, 온통 흑백이던 MV에 처음으로 색깔이 등장한다.
<#2>에서 다룬 NCT의 시작이 연상된다. 이제, WayV의 공유몽이 열렸다.
5.
현재까지 샤오쥔과 헨드리의 역할이 새로이 밝혀졌고, WayV가 어떻게 하나로 모여 공유몽에 진입하게 되었는지, 그 목적이 무엇인지까지 설명됐다.
그리고, 꿈이 현실을 삼킨다는 균열은 일단 멈춘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는 어떤 전개가 펼쳐질까?
{ 현재 알 수 있는 정보 }
< 입장 >
꿈에 머물자 : 텐, 도영, 쟈니, 정우
꿈에서 깨어나자 : 마크, 태용, 루카스, 해찬, 런쥔, 천러
중립 : 태일, 유타
< 역할 >
태용, 윈윈, 지성, 샤오쥔 : 세계관을 엶
윈윈 : 꿈 사이의 균형을 맞춤
재현, 루카스, 정우 : 이례적 존재
태일, 유타, 쿤 : 꿈의 끝을 볼 수 있음
마크, 런쥔, 해찬, 헨드리 : 꿈에 자신의 의지를 투영할 수 있음
< 특이사항 >
유타 : 꿈을 나가려는 흐름이 맘에 들진 않음
양양 : 단독 행동
WayV : 카운트다운을 멈춤
'NCT 세계관 해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NCT 세계관 총정리/뮤비해석] #15. 특별편 - 중간 요약 정리 (0) | 2020.12.20 |
---|---|
[NCT 세계관 총정리/뮤비해석] #14. 텐데... + 사랑한단 뜻이야 + Coming Home (2) | 2020.11.25 |
[NCT 세계관 총정리/뮤비해석] #12. Regular(WayV) + Take Off (0) | 2020.11.16 |
[NCT 세계관 총정리/뮤비해석] #11. BOOM (0) | 2020.11.15 |
[NCT 세계관 총정리/뮤비해석] #10. Dream Launch + Wakey Wakey + Superhuman (2) | 2020.10.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