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T 세계관 해석의 글 더보기
NCT 세계관 해석
[NCT 세계관 총정리/뮤비해석] #14. 텐데... + 사랑한단 뜻이야 + Coming Home
2020. 11. 25. 16:25영상으로 보기 >
Ø.
SM STATION에서 NCT 음악은 거의 모두가 '꿈'에 관한 이야기이다. 그중, 오늘 살펴볼 세 곡은 서로 연관되어 있다.
Ⅰ. 텐데... (Timeless)
1.
「텐데」는 NCT 127(해찬)마저 꿈에 갇힌 것을 다 자각하지 못했던 2018년 1월에 발매되었다. 이를 대변하듯 MV 속 멤버들(태일, 도영, 재현)은 유리상자에 갇혀있다.
2.
그런데 제목과 가사를 보면, '사랑'에 빗대어 영원히(Timeless) 꿈에서 깨고 싶지 않다고 말한다.
"내게 주어진 건 널 꿈꾸는 것뿐"
"몇 번이 반복되어도 널 다시 만날 수 있는 이 꿈으로 들어가"
3.
특히 이번 NCT U 조합은 「WITHOUT YOU」와 동일한데, 실제로 두 곡의 내용이 상당 부분 닮아있다.
「WITHOUT YOU」에선 사랑을 '꿈에서 깨고 싶지 않게 하는' 장치로 해석했었다.
결국 「텐데」에서도 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이다. '사랑'에 기대어, "이 꿈에서 난 살 텐데"
"이 꿈에서 난 살 텐데"
"깨지 않을 텐데"
4.
그리고 이 내용은 꿈에 머물고 싶어 하는 도영의 생각과 일치한다.
태일은 중립이었지만, 아직 입장이 밝혀지지 않은 재현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 걸까?
Ⅱ. 사랑한단 뜻이야 (Candle Light)
1.
다음은 「사랑한단 뜻이야」, 2018년 말에 발매된 곡이며, 마크가 꿈을 떠나는 이야기를 담고 있으므로 이 곡은 「We Go Up」과 동일한 시점이다.
2.
MV에서, 멤버들은 자신이 출연하는 영화를 직접 촬영한다.
레코딩은 꿈의 기록으로 표현되곤 했으므로, 이 연출을 통해 꿈을 꾸는 중임을 다시금 각인시킨다.
3.
'선물 같은 날'에 대해 노래하며, 포스터에도 present가 적혀있다.
"선물 같은 날들을 네게 주고 싶었어"
이는 아직 꿈을 자각하지 않은 이들에게는, 꿈이란 자유롭고 무한한 선물과도 같음을 내포한다.
Ⅲ. Coming Home
1.
그리고, 2019년 12월의 「Coming home」.
이번 NCT U 조합은 태일, 도영, 재현, 해찬이다.
기존 「텐데」에 해찬이 합류한 조합이고, 특히 해찬은 NCT U 첫 합류이며 이는 마크 외 NCT DREAM 멤버의 첫 합류이기도 하다.
2.
그리고 이 곡은, 「BOOM」 이후로 모두가 꿈의 구조를 자각하게 된 시점의 이야기이다.
3.
MV를 보면, 멤버들은 안락한 집(건물) 안, 즉 꿈속에서 함께 시간을 보내고 있다.
4.
하지만 이내 하나둘씩 집을 벗어난다.
모두가 꿈을 자각했고, 「Superhuman」으로 한계를 넘으려는, 즉 꿈에서 깨려는 준비를 시작했기에, 전반적으로 꿈의 흐름이 '꿈의 바깥'을 향하기 시작한 것이다.
5.
집을 나선 멤버들은 달리는 기차에 올라탔다.
기차의 운동은 초반에 꿈의 이동을 상징하던 소재였는데, 「GO」를 기점으로 수직성을 강조하는 엘리베이터로 바뀌었다고 했다.
MV의 마지막 장면, 기차에서 들리는 엘리베이터 소리가 두 소재가 동일함을 알려준다.
6.
기차는 '꿈의 바깥'을 향해 이동하고, 그곳은 눈밭으로 표현된다.
그런데, 이 눈밭에서 묘한 기시감이 든다.
7.
눈밭에, 「사랑한단 뜻이야」에서 등장한 전화부스, 농구공, 가로등, 선물, 풍선껌이 놓여있는 것이다.
「사랑한단 뜻이야」를 불렀던 해찬이 127 멤버로만 이뤄졌던 기존의 조합에 새로이 합류했다는 점부터, NCT DREAM의 따뜻한 꿈 세계의 상징물이 차가운 눈밭에 나와있는 점까지.
이 모든 것은, NCT DREAM에게도 「BOOM」을 기점으로 127과 같이 꿈에서 깨어나려는 흐름이 올 것을 예고한다.
8.
그런데, 이 곡의 제목은 「Coming Home」. 그리고 '집'은 꿈속 공간이라고 했다.
아무리 깨어나는 흐름을 타고 있어도, '습관처럼 묻지도 않고 다시 돌아올' 정도로, 깨어나도 꿈인 이 세계관의 구조는 아직 견고하다. 그렇기 때문에 쉽게 꿈을 나갈 수 없다.
"습관처럼 묻지도 않고 다시 곁으로 I'm coming home"
9.
마지막으로, 개인별 티저에서 강조되는 가사를 살펴보자.
도영 - "내 시간은 멈춰있어"
시공간이 무한히 확장할 수 있는 꿈속에 영원히 머물자는 도영의 입장이 드러난다.
이런 도영의 태도는 「텐데」와도 일관된다.
"시간을 멈춰, 기억을 돌려" ― 「텐데...(Timeless) 」 中
태일 - "여행이 끝날 때쯤 난 알게 될 거야 그때처럼"
모든 꿈의 결말을 미리 알게 된다는 태일의 역할이 드러난다.
해찬 - "마지막 인사조차도 없었던 나에게"
이 가사는 127과 드림을 모두 데리고 꿈을 나가려는 해찬에게, 꿈이 건네는 말이다.
뒷 가사를 보면 확실히 알 수 있다. "지칠 때면 돌아와 쉬라던 말"
10.
앞의 셋은 가사와 세계관이 일맥상통한다. 하지만, 재현의 가사만 유독 묘한 느낌이다.
재현 - "눈이 오던 그 길로 한참을 왔을 때"
눈이 오는 길은 꿈의 바깥을 뜻하는데, 그곳으로 한참을 왔다고 한다.
11.
그런데, MV 마지막 장면, 이동 중인 기차에 엘리베이터 도착음이 들렸을 때도 재현만이 홀로 남아 잠에서 깼었다.
이는 「WITHOUT YOU」에서도 미궁으로 남았던 연출이었다.
이 장면을 여느 때처럼 '더 깊은 꿈으로 갔다'라고만 해석하에는, 이동 중인 기차와 엘리베이터 도착음의 모순이 설명되지 않는다.
12.
「Regular」에서도, 꿈과 현실의 전환 그 한가운데에 있던 재현.
13.
그의 NCTmentary 대사를 다시 보자.
"낮이든, 밤이든, 환상이든, 사실이든, 흔적이 남아있다(the less gone)고 해서 '존재한다'고 할 것인가? 모든 게 단지 꿈속의 꿈인 것을."
멤버들 중 유일하게, 세계관 바깥의 사람이나 할법한 회의적인 말을 한다.
그리고 「Coming Home」에선, 꿈을 이동하는 동시에 종착지에 도달해 있는 재현.
14.
재현은, 꿈을 깨고 현실로 갈 수 있는 인물이다.
그리고 또다시 꿈으로. 즉 재현은 꿈과 현실을 넘나드는 유일한 존재이다.
15.
그렇다면, 이례적이라고만 정의한 3명(재현, 정우, 루카스)의 역할이 재해석된다.
정우 - 공감이 부족했지만 꿈의 심층부로 들어옴
루카스 - 누구와도 공감하여 허락받지 않은 몽중몽에 진입함
다시 말해, 이 정우와 루카스는 꿈과 몽중몽의 경계를 마음대로 넘나드는 인물이고,
재현은 현실과 꿈의 경계를 넘나드는 인물인 것이다.
즉, 이 셋은 꿈의 구조와 규칙을 거스를 수 있는 '예외적인' 인물이다.
16.
또한 그렇다면, 「Wakey Wakey」에서 재현과 초월적 존재의 연관성을 강조한 연출도 설명된다. 재현은 이 곡이 노래하는 아득한 목적지인 '꿈 밖'에 이미 도착해있기 때문이다.
"무엇이 자유인지 잊을 것 같다면, 감았던 눈을 떠"
(何が自由かを見失いそうなら 閉じた目を見開かねば)
"아직 보지 못한 세계로"
(未だ見ぬ世界へ) ― 「Wakey-Wakey」 中
17.
하지만, 재현은 '현실의 무한계성'에 이미 도달했으면서도 지금까지 특별한 움직임 없이 음악과 가사의 대세적인 흐름을 따라왔다.
꿈에 대한 재현의 입장은 완벽한 중립으로, 언제든 꿈을 깰 수 있으면서도 NCT의 꿈을 관망하고 있다.
{ 현재 알 수 있는 정보 }
< 입장 >
꿈에 머물자 : 텐, 도영, 쟈니, 정우
꿈에서 깨어나자 : 마크, 태용, 루카스, 해찬, 런쥔, 천러
중립 : 태일, 유타, 재현
< 역할 >
태용, 윈윈, 지성, 샤오쥔 : 세계관을 엶
윈윈 : 꿈 사이의 균형을 맞춤
재현, 루카스, 정우 : 꿈의 구조를 거스름
태일, 유타, 쿤 : 꿈의 끝을 볼 수 있음
마크, 런쥔, 해찬, 헨드리 : 꿈에 자신의 의지를 투영할 수 있음
< 특이사항 >
유타 : 꿈을 나가려는 흐름이 맘에 들진 않음
양양 : 단독 행동
WayV : 카운트다운을 멈춤
재현 : 꿈에서 깨 현실로 나갈 수 있음
'NCT 세계관 해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NCT 세계관 총정리/뮤비해석] #16. 영웅 + Neo Zone (0) | 2020.12.20 |
---|---|
[NCT 세계관 총정리/뮤비해석] #15. 특별편 - 중간 요약 정리 (0) | 2020.12.20 |
[NCT 세계관 총정리/뮤비해석] #13. Moonwalk + Love Talk (0) | 2020.11.17 |
[NCT 세계관 총정리/뮤비해석] #12. Regular(WayV) + Take Off (0) | 2020.11.16 |
[NCT 세계관 총정리/뮤비해석] #11. BOOM (0) | 2020.11.15 |